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회장 인사말

한국아동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아동학회는 아동학 분야 최초의 학회로서 1979년 12월 창립을 위한 발기인 총회를 가진 이래 2017년 12월 현재 38년의 역사를 지닌 학회입니다. 한국아동학회는 아동발달, 아동보육, 아동상담/치료, 부모교육 및 청소년학 등 세부 전공으로 구성된 아동학 분야에서 수준 높은 연구를 통해 학문적,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며 인접 학문과의 학문적 교류에 힘써 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아동학회는 아동학 분야에서 학문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아동학회가 이렇게 성장해 오는 데는 아동학 발전에 헌신하신 전임 회장님들과 이사님들을 비롯하여 전국의 아동학 및 관련 전공 교수님들, 학부/대학원생들, 그리고 한국연구재단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를 포함한 여러 관련 기관들이 함께하였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 아동학의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 20대 한국아동학회장으로서 저는 여러 회원님들의 관심 어린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여러 이사님들과 힘을 모아 한국아동학회를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이번부터 1년으로 단축된 임기 동안 학술위원회, 편집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 등 우리 학회의 주요 위원회들을 주축으로 하여 내실을 기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는 연간으로 기획되어 더욱 의미 있는 주제발표와 활발한 토론의 장이 될 것입니다. 2017년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아동학회지」는 다양한 아동 관련 연구자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자격관리위원회에서는 아동상담사 자격의 질적 강화를 위해 부모교육 및 발달재활관련 워크샵 등 훈련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각 위원회의 활동과 관련해서 많은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아동 및 가족의 삶의 질 저하에 대한 위기감이 날로 고조되는 시점에 아동학에 대한 학문적, 사회적 요구는 더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발 맞춰, 한국아동학회는 아동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타 학문들과의 학제적 연구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아동과 가족이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예방적 학문으로서의 아동학 연구 및 실천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여러 회원님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격려, 참여는 가장 중요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한국아동학회의 문은 늘 열려 있으니, 학회의 발전을 위해 언제든지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 20대 한국아동학회장 도 현 심

  • plus
  • minus
  • print
  • TOP